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정보창고/주요 건강 상식

[밀가루 칼로리] 밀가루가 칼로리가 쌀보다 낮다고 좋은가?

밀가루 칼로리, 우리가 요즘시대에 쌀보다
더 쉽게 접할 수 있는게 밀가루입니다.
라면에서부터 시작하는 면종류의 대다수와 튀김, 빵 등등등
밀가루가 우리 삶에서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밀가루 칼로리에 대한 걱정을 가지고 있죠.
흔히들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살이찐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밀가루의 칼로리는 정말 높은 걸까요? 심지어 요즘에는 밀가루 다이어트라는 신종 다이어트까지 나오는 상황에 좀더 밀가루의 정체를 살펴 보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밀가루란?

밀의 배유부분을 가루로 만든 것으로 제분공장에서 제분을 하여 밀가루를 만듭니다. 밀에서 얻어지는 밀가루의 양이 70~75%정도가 있습니다.

밀가루 단백질의 주성분은 글루텐으로 글루텐의 함류량에 따라서 강력분, 중력분, 박력분으로 이루어집니다. 밀 100g의 열량은 330칼로리로 쌀은 360칼로리, 옥수수는 348칼로리, 귀리는 390칼로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쌀에 비하여 단백질 함유량이 1.5~2배 높고 비타민 및 다량의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밀가루 다이어트에 발 맞추어 '식이섬유 밀가루'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심이섬유의 함유량을 높여서 빠른 포만감과 장활동의 증진을 통해서 다이어트에 효과성을 높여주는 역할을합니다.

 자료=한국제분협회

그러나 우리는 쉽게 밀가루 다이어트에 빠지면 안됩니다. 밀가루의 열량만을 생각해 무분별하게 밀가루를 섭취하는건 너무 위험합니다.
그 이유는 밀에는 낮은 열량과 높은 무기질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지만 .. 그에 반하여 높은 GI를 가지기도합니다. 

GI란 혈당지수를 의미합니다.

다이어트에서 칼로리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혈당지수인 GI입니다.

단 맛을 내는 과당은 흡수가 빠르고 지방으로 쉽게 변합니다.

따라서 GI가 높은 식품은 우리 몸의 허벅지와 백의 사로 변합니다.

또한 GI 높을수록 소화 흡수가 빨라 배고픔을 쉽게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높은 GI를 가지는 밀가루는 다량섭취시 오히려 살이 더 찔 위험이 많습니다.
또한 밀가루음식은 대체적으로 기름과 함께 만나는 튀김종류가 많아서 더욱 살이 찌는 가속도를 높이곤 합니다. 밀가루는 국수나 라면같은 단품식품으로 많이 섭취가 되기 때문에 영양소 불균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밀가루 섭취시에는 다양한 영양소도 함께 섭취하고 또한 너무나 많은 밀가루 섭취는 오히려 체중감소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음으로 밀가루 칼로리가 낮다한들 조절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밀가루 칼로리 이제는 알고 먹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