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정보창고/주요 건강 상식

[담석증 다이어트] 담석증 다이어트가 원인? 과도한 다이어트를 잡아라!

▶ 담성증 다이어트 ◀
전남대 병원을 통해서 과도한 다이어트가 담석증의 원인이 죌 수 된다는 조사결과가 발표괴었습니다. 먼저 담성증의 가장 많은 연령대층은 50대이지만, 20~40대 환자들도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헀습니다. 담석증의 환자수 또한 매해 증가 치수로 2010년 기준 2003년도 대비 1.9배나 증가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담석증은 그 증상이 나타나면 매우 고통스러운 질병으로 담석증이 어떤 질병인지 먼저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담석증이란?

담석이란 담즙 내 담낭 및 담관 안에서 구성 성분이 응고되어 형성될 결정성 구조물입니다.

담석은 그 성분에 따라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 담석과 색소성 담석으로 나뉘는데, 콜레스테롤 담석은 순수 콜레스테롤석과 혼합석, 색소성 담석은 흑색석과 갈색석 등으로 나뉩니다.

담낭에서 생겨난 담석이 이동하여 염증이나 폐쇄를 일으켜서 증상이 발생괄 경우 이를 담석증이라 합니다.


담석증의 증상은 우측상복부나 명치부위의 심한 통증이나 불쾌감이 주증상이며 담낭염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는 발열, 황달, 간수치 이상, 우상복부통증이 같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당석증은 우연히 발견되지만 합병증을 통해서 통증이 유발되거나 증상이 나타난다면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최근의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서 과거에 비하여 콜레스테롤 담석증이 증가하고 있는 것 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서구화된 식습관이나 활동성 억제를 통한 비만이 찾아온 경우 이러한 비만을 벗어나기위히여 다이어트를 무리하게 시도할 경우 담석증 발병률이 50%나 증가한다는 부분에 있습니다.
과도한 다이어트를 통해서 균형적인 체중감소가 일어나지 않을경우 오히려 체내 콜레스테롤 증가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경향으로도 담석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담석증의 예방을 위해서는 저지방 식사를 하고 과식을 피해야합니다. 특히 과일의 섭취 및 야체의 섭취를 늘리며 충분한 운동으로 비만형 체형을 벗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담석증 예방에 견과류 또한 좋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니 함께 드시면 더더욱 좋겠습니다.

건전한 식습관 및 운동습관은 몸을 건강하게 하는 길임을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