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미국의 문화정보

미국대학 아이비리그(IVY League)가 무엇일까요?



아이비 리그(Ivy League)는 사립대학 8개의 학교로 구성되어있는 체육경기 연맹조직으로 1954년에 아마추어 정신을 목적으로하는 스포츠미식축구리그연맹을 만들면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미식축구를 정말 좋아한다는게 여기서부터 느껴집니다. 우리나라에는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만 들어간다는 의미로서 받아들여져 왔고 그렇게 이해해왔었죠. 물론 공부를 못하는 학생들이 들어가는 대학은아니지만 그 시작의 발단의미가 그게아닌 스포츠미식축리그연맹이라는 사실인것이죠.

이 8개 대학들은 하버드,코넬,예일,프린스턴,브라운,펜실베니아,콜럼비아,다트머스 입니다. 이 대학들은 특유의 입학선출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을 뽑으나 신입생 입학에 관련하여 여려면에서는 서로간의 상호합의를 통해 규칙을 만들어 지켜가고 있습니다.

  1. 아이비 리그 대학들은 대학지망자에게 학교소개 및 안내정보는 제공하지만 서로 좋은 학생들을 유입하기 위하여 지망자들에게 압력을 가하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2. 아이비 리그 대학들은 신입생의 합격여부 통지를 12월 중순, 4월 중순에 합니다.
  3. 12월 중순 합격통지를는 얼리 액션(Early Action)이나 얼리 디시전(Early Decision)일자 입학원서를 제출하셔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콜럼비아, 코넬, 다트머스, 펜실베니아의 4개 대학들은 얼리 디시전을 시행합니다. 얼리 디시전은 입학원서를 11월 초까지 제출하고 합격여부의 통지를 12월 중순에 받게 되는 제도입니다. 얼리 디시전에 입학허가를 받으면 그 학생은 지망대학에 반드시 입학등록하여야합니다. 따라서 콜럼비아,코넬,다트머스,펜실베니아의 대학 중 한곳에 입학허가를 받을시 다른 대학들에도 입학원서를 제출했을시 이들을 모두 취소하시는 것이 요구됩니다.
    하버드, 프린스턴, 예일,브라운 대학은 얼리 액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얼리 액션은 입학허가를 받은 대학으로 꼭 입해야하는 의무가 없습니다. 소속대학에 입학허가를 얻었을 시에는 입학의사를 5월 1일까지만 대학에 고지하시면 됩니다. 
  4. 각 대학들의 정기적 입원서 제출 마감은 일반적으롷 12월 말이나 1월 초이고, 합격자 발표는 4월 중순에 합니다. 입학허가학생들은 5월 1일까지 등록의사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5. 1차적으로 입학허가 탈락 중 대기명단(Waiting List)에 있는 학생들에게는 적어도 7월 1일 전까지 최종 합격여부의 통지를 합니다
아이비리그 대학들의 학생 재정보조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어느대학을 가건 한학교에서 타 대학보다 보조금을 더 주며 더 좋은 학생을 유치하기 위한 행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각 대학 대표들이 4월 중순 합격자 발표직전에 모여서 학생들의 재정보조액수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각 대학을 선택하고 들어가는 요건은 학생개인의 판단 여부에 달려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