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정보창고/주요 건강 상식

지진 대피 요령! 지진 대피 요령 한눈에 알기!

지진 대피 요령! 지진 대피 요령 한눈에 알기!


한국 진정 지진의 위험에서 안전할까요?

이번 일본의 강진으로 수많은 인명피해 재산피해 앞에서 자연의 위대함을 새삼스레 느껴봅니다.
한국은 진정 지진의 위험에서 안전한지에 대해서 불감증이 늘어나고 이있습니다.
지진의 위험이 어느정도 산재하고 있는 한국에서  지진 대피 요령은 꼭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연합뉴스
 


지진 대피 요령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봅니다!

지진 대피 요령 1. 집 안의 경우
테이블이나 안전한 곳 밑에 들어가 다리를 잡고 몸을 피합니다.

문은 열어두고 대피를 위한 출구를 확보합니다.

화재 발생 방지를 위해 화기 사용을 중지합니다.

지진 대피 요령 2. 집 밖의 경우
야외에서 머리를 우선 보호하고 위험물로부터 빠르게 몸을 피합니다.

대지진시 높은 구조물에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함으로 담이나 철탑 등등 옆은 피합니다.

지진 대피 요령 3. 상가 안
다수의 사람들이 있다보면 쉽게 혼란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안내자의 지시에 따라 비상행동을 취합니다.

지진 대피 요령 4. 엘리베이터 안
엘리베이터 안에서는 빠르게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서 빠르게 층으로 이동합니다.
엘리베이터는 지진시 추락의 위험이 크기때문에 빠르게 층으로 이동해야 안전합니다. 

지진 대피 요령 5. 전철 및 기차 등 이동수단 안에서
이동수단으로 이동 중에 지진의 발생시 큰 충격을 받을 위험이 아주 큽니다.
따라서  선반이나 손잡이를 꼭 필수적으로 꽉 잡아야 합니다.

지진 대피 요령 6. 자동차 운전시
자동차 운전시에 지진이 발생하면 자통차 타이어가 흡사 펑크가난 상태와 같습니다.
살살 속도를 줄이고 차를 도로 가측으로 정차합니다. 

지진 대피 요령 7. 산과 바다의 경우
산에서는 지진 발생시에 산사태 위험이 아주 높습니다. 따라서 즉시 안전한 대피처로 이동해야합니다.
바다에서는 해일의 위험이 매우 무섭습니다. 높은 고층 건물 위로 이동하거나 그렇지 않다면 지정된 대피처를 파악하여 이동해야 합니다.

지진 대피 요령 8. 부상자 발생시
지진 발생시에 수 많은 부상자들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지진이 발생하면 구급활동이 쉽지 않기때문에 쉽게 빠르게 응급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진 대피 요령 9. 피난
피난은 최 후의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쉽게 인구의 이동이 강하게 예상되어 많은 사람들이
오히려 크게 인명피혜를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대피를 위해서는 최소한의 물품만 챙기고
재난 안내요원들의 지시에 따라 질서 있게 이동해야 합니다.

지진 대피 요령 10. 물품구입
이번 일본 재해에 따른 현상에서 볼 수 있듯이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물품구비가 요의치 않게 됩니다.
따라서 사재기 현상 등의 문제가 있다면 심하게 상황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럴때 가장 필요한건 배려허는 마음과 질서있는 시민의식이 필요합니다. 


정리한 10가지 내용이 위와 같습니다.
이와 함께 이어서 다양한 시민안전 체험관에 대한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보라매 안전체험관, 능동 어린이 대공원애서 시민 안전체험관이 운영중에 있습니다.
운영 프로그램은 태풍, 화재 체험장과 소화기 사용법, 응급처치, 완강기, 피난사다리 등의 피난기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체험관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체험을 통해서 지진 대피 요령을 확실하게 숙지하고 안전에 대비하였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