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정보창고/주요 건강 상식

방사선 노출에 따른 방사능 행동요령 및 정보!

지진 대피 요령! 지진 대피 요령 한눈에 알기!


이번의 일본 지진사태에 따라 방사능 위출여부에 대해 큰 우려를 안고 있습니다.

먼저 방사선 노출에 따른 방사능 행동요령 및 위험성의 인지를 위해서 방사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먼저 방사선, 방사능, 방사능오염, 방사성 요오드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방사선 : 원자력 발전소에서 핵분열을 통한 에너지를 얻기위해서 사용되는 우랴늄과 플라티늄 처럼 원자량이 큰 원소들은 스스로 붕괴를 일으키기가 쉽습니다. 이러한 물질 붕괴가 일어날때에 방사선물질이 남고 이러한 일종의 에너지를 방사선이라 합니다.
방사능 : 이러한 방사선을 방출해내는 능력을 방사능이라 합니다.
방사성 요오드 : 체내 갑상선에 축적되어 집중적인 피해를 유발합니다. 피폭 전에 비방사성 요오드를 섭취하면 체외로 배출 될 수 있습니다.

 
지금도 일본 원전에서 1호기 2호기 3호기 등 계속적인 화재와 폭발로 또한 SNS를 통한 루머를 통해서 점점더 불안감이 고조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서 혹시나 있을지도 모르는 사고 예방을 위해 방사선 놀출에 따른 방사능 행동요령을 알아보겠습니다.

① 방사선 비상 통보 : 방사능에 따라 방사선위험에 노출된다면 방사선 비상 통보가 먼저 민방위 경보망이나 티비, 라이도 등의 매체, 전화, 차량 가두방송 등을 통해서 통보가 이뤄집니다.


② 방사능 비상시 조치요령 : 방사능 비상시에는 즉시 집이나 대피소로 피해야 합니다. 무조건적인 귀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최대한 피폭량을 줄이기위해서 실내로 대피를 해야합니다.


* 모든 출입문, 창문은 완전 밀폐하고 에어컨 및 환풍기 같은 각종 통풍구를 가동하지 말아야 합니다
* 방사능 비상시에는 행정기관의 배금음식만을 섭취합니다.

대피소로의 이도은 빠를 수록 좋으며 각각 대피소로의 이동은 병원은 병원대로 각각 학교등의 기관에서도 따로 대피소로  이동하기 때문에 가족 후송을 위해서 욺직이는 것은 더욱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대피소 이동이 가장 중요합니다.

요몇일 일본 원전이 아주 심각한 상태이자 한국 상공에대한 방사능 경보가 이루어지면서 상당한 우려를 안고 있습니다. 빠르게 불감증이 확산되는 가운데 방사능에 대한 정보는 확실하게 잘 접하는게 중요합니다!
방사능으로 안전한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