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정보창고/주요 건강 상식

[커피 뇌졸중 예방] 커피 뇌졸중 예방, 커피 한잔!

[커피 뇌졸중 예방]에 대한 이야기
커피를 다들 좋아하시나요? 저도 커피를 참 좋아하는 편입니다.
커피를 좋아하지만 살이찐다.. 어쩐다... 몸에 나쁘다는 가지가지 많은
이유들로 커피에 대해 왠지 모르게 즐거운 부분이면서도 아쉬운 영역
을 많이 가지곤 했습니다.
커피 뇌졸증 예방효과에 대한 소실을 시작해봅니다.




그런데 스웨덴 연구진을 통해서 커피에 대한 새로운 소식들이 발표되었네요. 

스웨덴 스톡홀름 소재 국립환경의학연구소 수잔나 라르손 박사팀에서

 ‘뇌졸중’ 하루에 커피 한 잔만 마셔도 뇌졸중의 위험으로부터 안정성을 25%나 확보할 수 있다고 하여습니다. 
이와함께 여성들의 경우에는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않을 경우 뇌졸중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발표도 같이하였습니다.
하루에 1잔에서 5잔 정도 커피를 마시는 여성들의 경우 하루 1잔 이하의 커피를 마시는 여성에 비해서뇌졸중 위험이 22-25% 낮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커피가 뇌졸중 예방에 있어서 아직 확고한 심층연구를 통한 결과는 아니지만 49-53세의 3만4670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조사을 진행하였고, 총 1680명에게서 뇌졸중이 발생하였다 합니다.

하루 총 커피 섭취량이 1잔에서 5잔 이상 마시는 사람들과 커피를 잘 마시지 않는 사람들을 비교하였을 때 그 위험성이 감소되었다는 임상조사결과에 따른 부분으로 발표된 것 같네요.
또한  영국의 캠브리지대학 양메이 리 박사팀들도 지난 2월 2만3000명을 대상으로 대략12년의 기간동안 추적조사한 결과, 뇌졸중에 대하여 이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주장하고있어 그 신빙성을 더욱더 높여갑니다. 본 연구진은 2011년 3월 17일 미국뇌졸중협회 연례회의에서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과 비교하여 뇌졸중 발병위험이 27% 감소하였음을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효과발생에는 인스턴트던 원두커피던 관계없이 효과가 있는 점이 특히 눈에 띄입니다. 

커피 한 잔으로 뇌졸중 및 당뇨 예방, 뇌암방지, 전립선 암예방효과 등도 함께 온다고 하는 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커피안에 프림 및 설탕의 함유는 몸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커피 본연의 상태를 최대한 즐기시는 것이 건강에 좋겠네요.
과유불급 무엇이든 너무 많은건 안하니만 못한가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