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정보창고/사회문제 및 정보

국가장학금 수혜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드릴게요!

어제 밤 부터 실시간으로 순위권에 들어오는 국가장학금
장학금 수혜논란으로 많은 분들이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저도 국가 장학금을 신청해두고 기다리는 입장에
이것 저것 알아보며 찾아본 결과를 정리해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국가 장학금은 소득분위에 따라서 유형 1과 유형2로 나뉘어 집니다.
유형 1은 소득분위 3분위 이하로 연간 450~90만원의 장학금을 소득분위에 따라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연간 받는 장학금이기 때문에 한학기에 1분위 225만원중 225만원을 다 받고자 하신다면 다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유형 2는 대학 + 국가로 장학금이 주어집니다. 이에 따라서 장학금 액수는 학교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 유형1과 유형2는 중복 혜택이 가능합니다. 유형1 + 유형2가 모두 선발된다면 두가지의 장학금 및 학교에서 주어지는 교내 장학금 모두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 문제로 학교 측과 다양한 통화를 한적이 있는데요. 국가장학금 정책이 2012년을 기준으로 국가장학금과 교내 장학금은 이중수혜 문제에서 제외가 됨으로서 양쪽다 수혜를 받으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제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은 선발완료 심사중에 대한 부분인 것이 가장 많습니다.
장학 대상자로의 선발이 완료된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여부가 분분명하게 인터넷 정보를 떠돌고 있죠.

 
위의 신청현황은 현제 저의 장학 신청 현황입니다.

현제 유형1번은 승인결과가 선발완료로 나와있습니다. 이는 장학금 심사에서 선발이완료된 것으로 장학금 지급대상입니다. 즉, 장학금 지급대상 여부에대한 걱정이 필요 없이 장학 수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선발탈락이라는 이름으로 장학 수혜대상자가 아닌 사람은 승인결과가 표기되게 됩니다. 

유형2번의 경우 현제 심사중으로 나와 있으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 이휴는 대학 및 국가가 유형2번의 장학금을 지금함에 따라서 각 대학의 장학 현황에 따라서 심사기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심사중으로 나오신 분들의 경우 대학의 장학 심사 시기에 맞춰서 결과 발표가 이루어 지겠습니다.

2월6일은 등록금 최종 발표이고, 동시에 성적장학금 발표도 나오는 날입니다.
아마 등록금 고지서는 2월 13일 이후로 출력 될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사가 되고 있는 국가장학금 선발정보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2월 4일까지 순차적으로 심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차분한 마음을 가지시고 장학결과를 기다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