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정보창고/주요 건강 상식

헬스 호흡법 잊지 말아야할 첫번째!

자기 관리와 건강이 너무나 중요해져 버린 오늘날 우리에게 헬스 혹은 웨이트 트레이닝이라는 단어는 너무나도 익숙하게 다가옵니다. 헬스는 특히나 운동 중 매우 쉽게 접할 뿐만 아니라 헬스장이 많은 동네에 보급되어 있는 형편이죠.

특히나, 목욕탕에서도 같이 운영하는 헬스장을 볼 수 있으니 말이예요. 저도 한동안 헬스를 통해서 근량을 늘리고 근력을 갖추고 다이어트에 힘썼던 적이 있습니다.



다이어트로도 그만인 헬스! 그런데, 우리가 근력운동을 하면서 너무나 쉽게 간과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바로 호흡법입니다. 숨쉬기인 호흡법이 왜 운동에 중요한 것일까요?

헬스 호흡법의 중요성

근력이 사용되는 수축에는 몸에 많은 혈류량을 필요료 합니다. 이와 함께 수축시에 혈압이 높아지게 되죠. 따라서 우리는 호흡을 통해서 이러한 혈류량을 조절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축 시에 호흡을 일시적인 중단으로 수축활동의 습관을 가진 사람은 힘을 발휘하면서 호흡을 중단하게 되므로 흉강 내부의 압력이 증가되게 됩니다. 따라서 심장으로의 정맥 흐름이 방해되고 심장에서 박출되는 혈액량이 두뇌로 공급이 현저하게 줄게 되죠. 결과적으로 어지럼증을 얻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을 하면서 호흡법이라는 것은 매우 중요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헬스에서 어떻게 호흡을 해야할까요?

헬스 호흡법의 방법은 바로 수축기에 내뱉기입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근력 운동을 하면서 근력이 수축하는 시기 즉 바벨을 들어 올리면서 가슴으로 잡아 당기는 운동을 할때, 가슴으로 잡아당기는 수축기에(힘이들어가는) 호흡을 내뱉습니다.

이와 합께 수축은 짧게  그리고 이완은 길게 하면서 운동을 하신다면 더 큰 효과를 누릴 수 있죠.
호흡법도 이와함께 짤게 내뱉고 길게 들이마시게 됩니다.

수축기에 내뱉기 잊기 마시길 바라며! 건강한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