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블로그/블로그 관리

블로그 포스팅에서 이미지와 텍스트의 상관관계

수많은 텍스트와 이미지에 노출되어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떠한 포스팅이 사람들의 눈을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 이미 수없이 자극적인 매채를 통해서 일반적인 자극으로는 감갇적 효과를 일으키기 어려운 현시대에 사람을 이끌게 하는 포스팅은 블로그의 큰 관심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러한 포스팅속에서 우리가 사용하는 텍스트는 정보를 이미지의 역할은 텍스트를 시각적 구체화시키는 역할을 하여 포스팅의 내용을 전달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텍스트와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블로그 포스팅의 적절한 방향성을 제시할까요? 저또한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해 오면서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은 쉬이 내려지지 않았던 문제였습니다. 이미지를 활용하기 위하여 타 이미지의 스크랩이나 플리커를 활용해가며 찾아내가는 시간들이 귀찮을때가 많아 텍스트만을 활용하여 작성할때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블로그를 운영해가며 보니 바로 그 해답은 텍스트와 이미지사용의 복합구조에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포스팅내에는 분명하게 이미지와 텍스트가 적절이 활용되어 져야 그 시각적 가독적 효과를 증대 시킬 수 있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적절한 이미지와 텍스트의 상관관계는 무엇일까요?

 이미지 얼마나 사용해야 할까?

얼마전 한 분의 블로그를 구경한 적이 있습니다. 그 분의 블로그 포스팅은 80%가 이미지더군요 ..

이미지만으로 이루어진 포스팅은 확실히 시각적으로에띄이게 됩니다. 그러나 여기엔 문제가 있죠. 바로 이미지의 과도한 사용은 의미성 전달에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다량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분명하게 그 이미지의 사용량에 맞추어 텍스트의 분량도 같이 증가하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blog.naver.com/seungho8804

제가 바라보는 이미지 사용량의 적절함은 최대 2-3개의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 입니다. 최대 2-3개 정도의 이미지 사용은 가독성을 헤치지 않고 포스팅하고자 하는 내용을 구체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맛집관련 포스팅이라던지 사진을 통해서 시각적 이미지를 사용하여 정보전달이 필수적으로 사용되어져야하는 포스팅에서는 이미지의 사용이 많아야 겠지만 이 또한 위에 언급한 것 처럼 텍스트의 분량도 충분하게 있어야합니다. 이런경우에는 텍스트가 이미지의 다복합적인 의미를 구체화하게 되는 경우가 되겠네요.

이미지의 과도한 사용과 텍스트의 부재는 블로그 유입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기본적으로 검색포털의 검색 로봇은 키워드를 추출하여  검색어를 유입하는데 포스팅에 텍스트의 부재는 검색 로봇으로 하여금 작성포스팅을 검색할 수  없게 만듭니다. 즉, 키워드 추출이 불가능하여 검색 로봇이 포스팅을 검색엔진에 노출시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포스팅에서 텍스트의 활용은?

포스팅에서의 텍스트의 활용은 적극적이여야합니다. 이미지를 통한 의미전달도 어떠한 커다란 영향력이 있지만 문자를 통한 의미전달에는 예로부터 큰영향력이 있어왔으녀 블로그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하시는데 있어서 직접 포스팅을 하는 것이 아니라 퍼온기사나 단순 정보성글을 작성한다면 그 블로그는 검색엔진에서 막힐 수 밖에 없습니다. 검색엔진을 통해 노출이 이루어지지 않아 블로그를 통한 유입자가 발생되지 않는가는 것입니다. 검색로봇에서 단순 복사글이나 아주 짧은 정보글이 많은 블로그를 쓰레기 블로그로 취급하여 검색에 배재해버리기 때문이죠.

포스팅에서의 텍스트는 분명하게 자신의 필체를 통해 직접 작성해야 합니다. 이가 품질지수를 올바르게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공장에서 플라스틱제품을 찍어내듯 대충대충 날로먹어가는 포스팅을 찍어내서 10개의 포스팅을 작성해내는 것 보다 확실하게 정성을 들인 포스팅1개 1개가 매우 소중합니다. "파워블로거"의 글을 보며 이글을 작성하기 위한 블로거의 고뇌와 구성법을 배워보세요. 확실하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일 품질지수에대해서는 포스팅의 분량또한 검색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즉, 품질지수가 비슷할 경운 검색순위에서 블로그내의 포스팅 분량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저 또한 포스팅 한개한개를 작성하는데 기본적으로 2시간정도가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매일 1개이상의 포스팅을 작성해내는것이 참 많은 어려움을 가집니다. 그치만 찾아오셔서 제 포스팅을 읽어주시고 나눌 수 있는 것들을 보면 거기서 생기는 노고에대한 대가가 절 즐겁게 하지 않나 싶습니다. 


한개의 포스팅에 특수한 포스팅 주제를 제외하고 최대 2-3개의 이미지량과 텍스트의 올바른 활용을 지키신다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